본문 바로가기

푸드코트

체중감량에 효과적인 도시락 재료 BEST 5

체중감량에 효과적인 도시락 재료 BEST 5

 

안녕하세요^^ 브런치입니다.

오늘은 제가 다이어트 할 때 먹고 효과를 보았던 체중감량에 효과적인 재료 5가지를 소개해요!

 

이것이 체중감량에 한참 몰두 하던 때 열심히 들고 다니던 저의 점심 도시락인데요. 그때 그때 집에 있는 야채나 과일을 손질해 곁들인 닭가슴살이 주가 되는 도시락이었습니다. 단백질이 조금 부족해보이는데 나름 닭가슴살 양을 조절해서 먹은거랍니다. 견과류도 조금씩 따로 챙겨먹었습니다.

 

 

운동을 할 수 있는 때에는 주로 등산을 하거나 천변에서 오래 걷기를 해왔는데요. 일이 바쁜때에는 따로 운동을 할 수 없어서 대안으로 식단이라도 조절해보자는 생각으로 도시락을 자주 싸가지고 다녔습니다.

 

도시락을 싸 가지고 다니면 일단 외부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먹지 않아도 되어 속이 편안하고 식욕도 과하지 않고, 배변활동도 원할하더군요. 또 폭식을 할 가능성이 낮아지고, 여럿이 먹느라 급히 속도를 맞추며 급히 먹지 않아도 되고 천천히 여유있게 즐기며 먹게 되다보니 점심시간이 기다려지고 즐겁기까지 했습니다. 저녁도 되도록이면 닭가슴살, 야채 위주로 먹었습니다.

 

일을 쉬고 있을때에는 아예 매일 아침마다 동네 뒷산을 찾았습니다. 처음에는 산책코스로 살살 올라가기 시작해 점차 코스를 조절하면서 산에 머무르는 시간을 늘려나갔습니다. 2주 후부터는 3~4시간정도 산에 있는날도 많았습니다. 이렇게 한참 운동할때는 운동량이 많음에도 소식을 해도 배가 고프지않은날도 많더라구요. 그렇지만 근손실이 올까싶어 닭가슴살을 열심히 먹었습니다. (다이어트 성공으로 많은것을 얻었지만 후유증으로 머리카락이 많이 빠져 피부과에 갔더니 다이어트를 더 먹으면서 하던지 중단하라는 소리도 들었었네요. 지금은 웃으며 말합니다^^;;)

 

운동을 하고나면 함부로 먹을 수가 없더라구요. 운동한게 너무 아까우니까요. 그래서 일주일에 하루정도는 상으로 먹고싶은걸 먹도록 정하고 주중에는 열심히 운동도 하고 식이조절을 했습니다. 그렇게 해 한달만에 5킬로그램을 감량하였습니다. 5킬로는 정말 큰 차이더라구요.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 팔뚝까지 전체적으로 빠졌고 특히 배가 쏙 들어가서 놀랐습니다.

 

제 경우 운동으로 뺀 살은 잘 유지가 되는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운동도 식이조절도 하지 못하니 살이 다시 찌기 시작하더라구요. 이제 다시 다이어트를 해보려고 합니다. 주로 먹었던 메뉴들을 위주로 다시 체중조절을 다짐하는 차원에서 이 글을 적습니다.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가 열심히 주력해 챙겨먹기도 했지만 또 큰 효과를 보았기에 다음의 5가지 음식을 효과적인 도시락 재료로 감히 추천드립니다.

 

 1  닭가슴살

제 다이어트 도시락에 늘 빠지지 않던 메뉴는 바로 '닭가슴살'이었습니다. 닭가슴살은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이지요. 저지방 고단백질 식품으로 필수아미노산을 갖추었으면서도 지방의 함량이 낮아 살찔 염려가 없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배고프지 않은 다이어트를 할 수 있어 저의 도시락 필수 재료였습니다. 저는 생닭가슴살을 데쳐먹는건 비린내도 나고 번거로운것 같아 이 부분만큼은 벗어나기로 하고 훈제 닭가슴살을 주문해 냉동실에 놓고 먹기 전날에 두어개씩 냉장실에 놓아 해동했다가 전자레인지에 1~2분 조리해 썰어서 간편하게 먹었습니다.

 

닭가슴살 위주의 식단을 먹으며 운동을 하면 뱃살이 감소하고 체중이 빠르게 감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봉지당 용량을 확인하고 자신의 계획과 맞는 제품을 주문해야 조리나 보관이 편리하니 참고하세요.

 

 2  자몽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닭가슴살과 함께 꼭 주문하는게 있는데요. 바로 자몽입니다. 한개씩 구입하면 가격이 좀 쎈 편인데 10개~20개 정도 한꺼번에 온라인으로 주문해서 한개씩 후숙시켜가며 꺼내 먹으면 보다 저렴하고 좋더라구요. 자몽은 덴마크다이어트를 할 때 엄청 질리게 먹었던 것 같은데, 자몽의 새콤하고 씁쓸한 맛이 제 입맛에 잘 맞아 평소에도 즐겨먹는 과일입니다.

 

자몽은 칼로리도 100g당 약 30Kcal로 낮기 때문에 다른 과일보다 체중감량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 자몽에 들어있는 '나린진' 성분은 불필요한 지방을 태워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주고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C가 풍부하고 수분이 많아 포만감과 활력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아주 좋은 과일입니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슈퍼푸드로 불릴만큼 영양가가 높은 재료입니다. 비타민과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다이어트로 지친 피부의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해주며 위장기능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식이섬유가 풍부해 배변활동과 독소배출에도 좋습니다. 브로콜리는 손질하기가 좀 귀찮을 수 있는데요. 줄기를 잘라서 깨끗하게 세척해주고 데칠때 소금과 식초를 조금 넣어주면 색도 진해지고 맛도 좋아진답니다.

 

 4  단호박

개인적으로 단호박을 정말 좋아해서 자주 쪄먹기도 하는데요. 식이섬유, 미네랄, 탄수화물, 당질, 비타민 등을 함유한 영양만점 건강식품입니다. 또 단호박에 들어있는 펙틴 성분은 위를 보호하고 소화를 도와준다고 하네요. 맛도 좋고 영양가도 높은데 포만감도 크고 노화방지까지 도와주는 단호박! 강력 추천하는 다이어트 도시락 재료입니다.

 

 5  토마토

저의 경우 감사하게도 시골에서 아버지가 토마토를 길러주셨기 때문에 마음껏 가져다 풍족하게 먹으며 다이어트에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쌈채소의 경우도 마찬가지였네요.

 

토마토에 들어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우리 몸속 활성산소를 배출하고 노폐물을 제거해주며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칼로리와 당분은 적고 지방,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음식이지요. 또 다이어터의 체력증강, 피로회복, 변비예방, 위장기능 개선을 도와줍니다. 슈퍼푸드라 일컬어지는 토마토는 수분도 많아 간편하게 주스로 만들어 먹기에도 참 좋은 다이어트 음식입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추가하면, 저는 다이어트 할 때 주로 아침에 삶은 계란을 먹었습니다. 이것도 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유도 좋은 다이어트 식품인데 저는 우유를 좋아하지 않아서 잘 먹지 못했습니다. 계란, 우유는 다이어트 기간 간식으로도 아주 좋습니다.

 

지금까지 체중감량에 효과적인 도시락 재료 5가지를 추천해드렸습니다. 다이어트는 언제나 풀리지 않는 숙제인것 같습니다. 저도 이 메뉴들을 위주로 다시 도시락을 싸고 다니며 열심히 체중감량을 위해 노력 해보겠습니다. 피할 수 없다면 즐기려는 노력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시작이 반이지요! 다이어트 다짐하시는 많은 분들과 함께 "열다!" 외쳐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