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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근경색'은 심장에 산소와 영양을 운반하는 관상동맥을 통한 혈액공급이 혈전, 연축 등의 원인에 의해 갑자기 막혀 심장 근육이 손상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오늘은 돌연사의 주범, 아주 위험한 질병인 '심근경색'에 대해 살펴보고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심근경색의 위험성


최근 서구화 된 식습관, 스트레스, 운동 부족, 비만, 흡연, 잦은 음주 등의 원인으로 심장질환 발병이 급증하고 있으며, 급성 심근경색증으로 인한 돌연사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40대 이상 중년의 돌연사 원인의 70% 이상이 '심근경색'으로 나타나 그 심각성에 대한 인식과 대비가 필요합니다. 심근경색은 예고 없이 나타나고 초기 사망률이 30%에 달하며, 사망 환자의 절반 이상이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아주 위험한 질병입니다.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상승하기 쉬운 겨울철 등 추운 날씨에는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근경색의 증상


심근경색의 초기 증상은 가슴통증이 대표적이며, 흔히 가슴을 쥐어짜는 느낌이나 싸한 느낌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슴의 정중앙 또는 약간 좌측에서 통증이 느껴지거나 왼쪽 팔이나 등, 턱까지 통증이 느껴진다면 심근경색을 의심해 봐야하며 이러한 통증은 30분에서 심하면 1~3일 이상 지속됩니다. 그러나 급성 심근경색의 25%정도는 심한 통증을 동반하지 않으나, 체한것 같거나 가슴에 고춧가루를 뿌린 것 같다는 특이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아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극도의 피로감, 특별한 이유없는 땀 분비, 숨 가뿜, 메스꺼움과 어지럼증, 불면, 불안감, 갑작스럽고 심한 두통 등은 몸이 주는 신호이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심근경색과 나이, 성별의 상관관계


나이가 들수록 혈관의 탄력이 떨어져 수축, 이완하는 기능이 저하되므로 심근경색은 나이와도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또 심근경색은 여성보다는 남성의 발병률이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여성 호르몬은 동맥경화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일리가 있지만, 폐경 이후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면 남녀간의 발병 가능성은 비슷해진다고 합니다.



  심근경색의 예방법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이 2배 이상 높습니다. 심근경색을 예방하려면 반드시 금연해야 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은 등푸른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섬유소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격렬한 운동은 오히려 심장에 무리가 될 수 있으므로 산책, 조깅, 수영 등 유산소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이 수축하고 혈압이 오르는것을 막기 위해 외출시에는 여러겹의 옷을 껴입어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추운날에 하는 새벽 운동은 피해야합니다. 평소 흡연,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위험인자를 잘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심근경색이 발견되면 최대한 빨리 관상동맥중재술이 가능한 병원으로 가 막힌 혈관을 뚫어주느냐에 따라 예후가 달라지므로 평소 가까운 병원을 체크해 놓는 것도 좋겠습니다.



  당신이 40대 이상이라면


먹는것과 운동량을 철저히 조절하고 혈액을 깨끗하게 관리하여 혈관에 지방이 쌓이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스트레스를 줄여야 합니다. 스트레스는 혈압을 상승시키고 부정맥으로 인한 동맥경화를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경쟁적이고 성취욕이 강하며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근경색에 걸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평소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심근경색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1. 마늘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은 혈전을 녹이고 분해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감소시켜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에 좋습니다.

2. 버섯


버섯은 무기질이 풍부하고 단백질이 많아 신진대사를 원할하게 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해주는 심근경색에 좋은 음식입니다.

3. 양파


양파는 혈관 내 노폐물과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피를 맑게 해주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므로 심혈관질환에 매우 좋습니다.

4. 견과류


견과류는 무기질, 비타민A, 불포화지방산과 탄수화물, 단백질 등이 풍부해 꾸준하게 섭취하게되면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장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등푸른생선


고등어 등의 등푸른생선은 오메가3가 풍부해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과 혈전을 분해하여 혈중 중성지방을 낮추고 혈액을 맑고 깨끗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하고 염증을 치유하는 작용을 통해 심근경색을 완화시켜줍니다.

6. 파프리카


파프리카의 '피라진'성분은 혈액 응고를 방지하여 혈액순환을 원할하게 돕습니다. 파프리카는 색깔별로 영양소가 다른데, 노란색 파프리카는 비타민C가 풍부해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빨간색 파프리카는 '베타카로틴'과 '리코펜'이 함유되어 면역력 증진과 노화방지 효능이 있고, 초록색 파프리카는 유기질과 철분이 풍부해 빈혈과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7. 시금치


시금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심장근육의 작용을 활발하게 해주고 심장발작의 가능성을 낮춰줍니다. 급성 심근경색의 경우 경동맥 혈관벽의 두께가 1mm이상일 경우 발병 위험이 2배 높아진다고 합니다. 시금치에 들어있는 엽산 성분은 매일 섭취하게 되면 동맥 내벽 두께를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어 심근경색에 아주 좋습니다.

8. 현미


현미는 양질의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동맥경화의 주 원인이 되는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고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액을 맑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므로 심근경색에 아주 좋습니다.

돌연사의 주범인 심근경색! 평소 몸이 보내는 신호와 자신이 가진 위험인자에 대한 인식, 세심한 관리를 통한 사전예방이 아주 중요합니다. 특히 40대 이상이라면 적당한 운동과 금연, 스트레스 관리, 심근경색에 도움이 되는 음식의 적극적인 섭취 등을 통한 건강관리에 더욱 힘써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심근경색의 위험성과 증상, 예방법, 도움이 되는 음식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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