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기름기 찌든 '가스레인지 후드' 초간단 세척법

기름기 찌든 '가스레인지 후드' 초간단 세척법


우리가 음식을 하면서 자주 사용하는 '가스레인지 후드'는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관리가 쉽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가스레인지 후드 관리를 소홀하게 되면 후드에 묻은 기름때와 먼지들이 유해물질로 변해있다가 가스레인지 열에 녹아 떨어질 수 있는데 이는 기름때이기 때문에 화재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며, 조리중인 음식으로 떨어저 우리의 입속으로 들어갈 수도 있다고 합니다. 상상만 해도 끔찍한 일이지요. 그래서 가스레인지 후드에 있는 알루미늄 필터를 자주 세척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은 기름기와 먼지로 찌든 가스레인지 후드를 세제없이 간단하게 세척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집에서 사용중인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입니다. 세척한지 두어달 된거 같은데 벌써 기름때가 누렇게 찌들어있고 곳곳에 먼지도 붙어있네요ㅠㅠ


안쪽에 있는 후드는 그나마 깨끗한 편이지만 위쪽이 마찬가지로 누렇게 기름때가 껴있습니다.


오늘 이 필터를 깨끗하게 세척해 줄 비법재료 바로 설탕 전분가루입니다! 설탕은 다른물질을 끌어당기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필터에 찌들어있는 기름기를 끌어당겨 분해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이를 더욱 촉진시켜 줄 물질로 흡착력이 강한 전분가루를 섞어 반죽해주면 그야말로 천연 세제가 되는데요. 이 반죽을 후드의 필터에 잘 펴발라 주시면 되겠습니다. 저에게는 오래된 전분가루가 있어 이렇게 주방도구의 세척이나 집안을 청소 할 때 요긴하게 쓰고 있는데요. 기간이 지나 먹지 못하는 밀가루, 부침가루 등을 사용하셔도 같은 효과를 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필터 2개 세척에 필요한 재료의 양은 설탕 4스푼, 전분가루 4스푼입니다그리고 물을 넣어가면서 숟가락으로 잘 섞어주세요. 전분은 잘 엉기는 성질이 있어서 붓으로는 잘 섞이지 않아요. 전분가루가 설탕, 물과 섞이면서 잘 풀어지도록 숟가락으로 살살 저어주세요.


이렇게 되직하게 될때까지 물을 넣어서 잘 섞어주시면 됩니다. 조금 많이 되게 하셔도 잘 발리는 정도라면 괜찮습니다.


이제 필터에 붓을 이용해 잘 펴발라주시면 됩니다. 필터 두개 모두에 골고루 잘 발라주었습니다.


페인트칠 할 수 있는 두꺼운 붓으로 하면 몇번이면 쓱싹 할 수 있겠네요^^


기름때가 심했던 필터에 설탕전분 반죽을 발라준뒤 뒤집어 보았습니다. 뒷면은 이렇게 기름때가 필터에서 분리되어 흘러내리고 있었습니다. 누렇게 차이 나는게 확연히 보이시죠?


이제 반죽을 발라준 상태에서 30분정도 방치해주세요. 잠시 딴짓을 하러 갑니다.



30분이 지나고 배수구쪽을 보니 누런 기름때가 전분에 섞여 흘러나와 있는게 보이네요. 굿!! 그럼 이제 세척을 하겠습니다.


샤워기로 물을 쏘아주며 솔로 살살 문질러 주세요. 필터에 남아있는 기름을 잔뜩 머금은 반죽의 잔여물이 없도록 물을 뿌리며 솔로 싹싹 문질러 세척해주시면 됩니다. 이때 뜨거운 물로 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간단하게 기름때가 쏙 빠졌습니다. 앞 뒤 모두 깨끗하게 세척이 잘 되었습니다.


어때요? 정말 말끔해졌죠? 아주 개운하네요. 이제 물기를 잘 닦아주세요.


세제 없이도 집에 있는 설탕을 이용해 이렇게 깨끗하게 세척을 할 수 있다니 정말 신기하네요.


새것처럼 아주 반짝반짝 기분까지 상쾌합니다.


전과 후를 비교해보니 확연하게 차이가 보입니다.


세척한 후드를 잘 건조한 후 다시 제자리에 끼워주세요. 이제 한동안은 걱정 없겠죠? 그래도 혹시 모르니 세척일을 정하거나 더러워진게 육안으로 보일 때마다 한번씩 청소를 해주시는게 좋겠습니다.


깨끗해진 필터를 끼우고 나니 가스레인지 후드가 새것같네요. 설탕이 이렇게 요긴하게 쓰이다니 놀랍습니다. 이제 기름기와 먼지로 얼룩진 '가스레인지 후드' 그냥 두지마시고 설탕으로 깨끗하게 세척해보세요!^^



-------------------------------------------------

카카오스토리 '브런치스토리' 소식 받아보기

https://story.kakao.com/brunch_sto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