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철 맞은 수박과 토마토로 상큼하고 맛있는 '수박 토마토 주스'를 집에서 직접 만들어 보겠습니다^^



더운 날씨에는 수분을 보충해주는 수박이 단연 으뜸이지요! 저는 평소에 수박을 깍둑썰기 해서 통에 넣어두었다가 꺼내서 먹는데요. 이렇게 하면 포크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손에 묻지 않아서 좋더라구요. 그런데 수박을 이렇게 가운데 부분만 잘라서 먹는다면 남는 자투리 부분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운데는 달콤하게 그냥 먹고, 자투리 부분은 젓가락이나 포크를 이용해 씨를 쉽게 금세 제거하고 손질한 후 주스를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달고 네모난 수박과 맛난 수박주스로 버리는 부분 없이 예쁘고 알차게 수박 한 통을 다 먹을 수 있어요.


오늘은 여기에 제철이라 속이 꽉 차고 찰진 맛있는 완숙 토마토를 넣어보겠습니다.


수박은 수분 함량이 90%나 되기 때문에 갈증해소에 아주 좋아요. 그리고 수박에 들어있는 풍부한 칼륨 성분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 라이코펜과 비타민E가 풍부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피로회복과 항암작용을 도와줍니다. 또 이뇨작용이 뛰어나 신장병, 심장병, 고혈압 등의 부종을 가라앉히는 데에도 좋다고 하네요.


그럼 먼저 수박 껍질과 씨를 제거해주세요. 


이번에는 토마토를 데쳐볼게요. 일반적으로 소화력이 약한 사람에겐 생토마토 껍질은 좋지 않다고 해요. 또 토마토 껍질이 입에 걸리는 게 싫으신 분들도 저처럼 껍질을 미리 벗겨주시면 좋습니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과 펙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주로 붉은색에 많이 들어있는 라이코펜은 항산화 작용을 하고 항암효과, 노화방지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 펙틴 성분은 포만감을 주어 체중조절에도 좋고, 피부미용과 변비 예방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에 십자로 칼자국을 살짝(오늘 전 어찌 되는지 보려고 좀 과하게 해봤는데요. 원래는 위쪽에 1~2센티 폭으로 껍질에만 살짝 칼집만 내주시면 됩니다^^;;) 낸 뒤, 끓는 물에 껍질이 조금 더 두꺼운 꼭지 쪽을 먼저 집어넣고 3초 뒤에 반대로 뒤집어 주었다가 3초 정도 후에 꺼내 주면 됩니다.  그럼 겉이 살짝 데쳐져서 껍질 부분이 칼집대로 벌어지면서 쉽게 껍질을 제거할 수 있답니다.


껍질을 제거한 토마토는 반으로 잘라 꼭지를 제거한 뒤 또 반으로 잘라줍니다. 수박은 씨와 껍질을 제거하고 너무 크지 않은 사이즈로 잘라줍니다. 


짜잔! 이제 주스를 만들 준비가 되었습니다. 얼음이나 다른 재료는 일체 넣지 않고 토마토와 수박 만으로 주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냉장고에 잠시 차게 두었다가 만드시면 아주 시원하게 드실 수 있겠죠?


수박과 토마토를 5:5 비율로 넣어 주스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그리고 저처럼 믹서기를 사용하신다면 아래 부분에 수박을 넣기보다는 토마토를 먼저 넣으시는 게 더 잘 갈아지니 참고하세요^^;;


자 그럼 한번 갈아보겠습니다. 수박이 갈리면서 물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수분이 많아 금방 훅~ 갈아져서 좋네요!



만들어진 주스를 컵에 담아보겠습니다.


짜잔~ 빨갛고 예쁜 '수박 토마토 주스'가 완성되었네요! 색이 꽤 상큼하죠? 토마토는 설탕과 만나면 비타민B1이 소모된다고 하죠. 그래서 설탕과 같이 먹는 게 좋지 않아요. 그런데 설탕 대신 궁합이 잘 맞는 수박을 넣어 달달한 맛을 보충하게 되면 맛도 좋고 영양도 업! 되는 효과를 보실 수 있답니다.


평소에 토마토를 갈아먹으면 걸쭉하고 층이 분리되어 자주 흔들어서 먹게 되는데요. 오늘은 수박이 수분을 더해주어 부드럽고 걸쭉하지 않아 좋더라구요. 주스 맛은 토마토 맛이 옅게 나는 달콤하고 부드러운 게 아주 괜찮네요. 수박을 조금 더 넣으면 수박의 상큼한 향과 맛이 나서 아주 맛있는 주스가 됩니다. 목 넘김도 아주 좋아요. 토마토와 수박을 함께 먹어주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당뇨병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어 둘의 궁합도 아주 좋다고 합니다^^


수박과 토마토 외에는 아무것도 넣지 않아 깔끔한 맛이 나고 싱싱한 재료로 직접 만든 거라 건강에도 더 좋을 것 같아요.


제철 맞은 수박과 토마토로 달달하고 시원한 영양주스 집에서 만들어보시면 어떨까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