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조리

찬바람 부는 날 더 맛있는 '동태 맑은탕' 레시피

안녕하세요. 브런치입니다. 며칠 전에 엄마가 통태를 보내주셨는데요. 손질해서 냉장고에 넣어두었는데 날씨가 쌀쌀하니 뜨끈한 동태탕이 생각나 꺼내보았습니다. 오늘은 찬바람 부는 날 더 맛있는 '동태 맑은탕' 레시피를 소개합니다!





   재료 소개   

재료 : 동태 1마리, 동태 알 조금, 다시 멸치, , 미나리, 콩나물, 대파 1~2개, 청양고추 3~4개, 두부 1/2팩, 다진 마늘 1T, 국간장 0.5T, 소금 0.5T, 소금과 후추(선택)로 간하기 ※ T는 밥수저 기준



   요리 시작   

① 무와 두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대파와 청양고추는 어슷 썰거나 송송 썰어주세요. 내장을 제거한 동태, 미나리, 콩나물은 흐르는 물에 씻어 준비합니다.



② 큰 냄비에 물을 반 정도 채우고 다시 멸치, 무를 넣고 육수를 끓여주세요. 동태 머리가 있다면 함께 넣고 삶아주면 진한 국물을 낼 수 있어요.


③ 어느 정도 팔팔 끓고 나면 다진 마늘 1T와 국간장 0.5T를 넣고 끓여주세요. 국물 색이 더 맑게 나오길 원한다면 간장 대신 소금을 씁니다.


④ 이제 동태와 알을 넣어주세요. 멸치와 동태 머리를 빼고 싶으시면 이때 건져주세요.



⑤ 동태가 거의 익었다면 콩나물과 대파를 넣고 계속 끓여주세요.


⑥ 콩나물의 숨이 죽으면 청양고추를 넣고 소금과 후추(선택)로 간을 합니다.



⑦ 두부와 미나리를 올린 뒤 살짝만 더 끓여주다 불을 끕니다.



   요리 완성   

동태 머리를 넣고 진하게 끓여 국물 맛이 아주 일품인 동태 맑은탕이 완성되었네요!



맑은탕으로 끓이게 되면 매콤한 탕을 먹을 때 보다 향긋한 미나리나 콩나물, 잘 익은 무 같은 건더기를 더 많이 건져 먹게 되는 것 같아요. 잘 우러난 육수에 청양고추와 미나리를 넣어 깔끔한 국물 맛이 납니다. 부드러운 동태살도 맛있지만 얼큰하고 시원한 맛이 나는 뜨끈한 국물이 요즘 같은 쌀쌀한 날씨에 딱이네요! 그럼 오늘도 맛있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