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조리

두툼하고 예쁜 계란말이 만드는 팁!

두툼하고 예쁜 계란말이 만드는 팁!


안녕하세요! 오늘은 두툼하고 먹음직스러운 예쁜 계란말이를 만드는 팁을 알려드릴게요!

 


 

오늘은 집에 계란이 작은것 5개만 남아있어 크기가 조금 작은, 아이가 먹을만한 도톰한 계란말이를 만들었어요. 우리가 밖에서 안주로 시켜먹는 큼직한 계란말이처럼 만드려면 최소 계란이 10개 이상은 들어가야 합니다. 계란이 많이 들어갈수록 더 각지고 두툼한 계란말이로 만들기가 쉬워집니다. 물론 팬이 넓으면 더 좋겠지요^^


계란말이에 야채 종류를 너무 많이 넣으면 수분이 많아져 계란말이가 촉촉하지만 속은 잘 부서지거나 결이 살아있지 않을 수 있어요. 계란양에 비해 너무 많이 넣지 않도록 해주세요. 저는 오늘 햄과 파, 양파를 조금씩 다져서 넣었어요. 여기에 소금과 후추를 같이 넣어 간을 해줍니다. 우유나 생수를 조금(2~3 숟가락 정도) 넣어주시면 좋아요.

 

재료를 모두 넣었다면 알심이 없어질 때까지 여러번 젓가락으로 풀어주는 것을 반복한 후 재료가 골고루 섞이도록 잘 저어주세요.


계란말이는 계란이 완전히 익기전에 조금씩 말아주면서 한쪽 방향으로 당겨주고, 빈공간에 다시 계란물을 부어 길이를 계속 연장하면서 익히다가 말아주기를 반복하여 만듭니다. 처음부터 조금씩 접어주면서 시작하면 모양이 고르고 예쁜것 같아요. 저는 계란말이를 중불로 만듭니다.


계란물을 다 부었고 잘 말아주었다면 계란말이가 노릇노릇 거의 익어갈때쯤 불을 끄고 팬에 남은 잔열로 익혀주면서 계란말이의 모양을 잡아주세요!

오늘은 계란양도 적고 두어번 눌러주니 요렇게 완성이 되어 이대로 먹어도 될 것 같네요.

과정 사진을 따로 남기지 못해 다른날에 찍어 놓은 사진으로 모양 잡는 팁을 설명할게요!


 

계란말이를 뒤집개나 젓가락을 이용해 양쪽에서 살살 밀어주세요. 다음에는 한쪽은 옆에서 밀어주고 다른쪽으로는 위에서 아래로 밀어주면서 두방향이 90도 직각모양이 되도록 각을 잡아 두툼하게 만드세요. 계란을 여러개 넣어 크기를 크게 만들수록 더 두툼하고 네모난 계란말이가 됩니다. 세로로 세워보니 확실히 각이 생겼죠?

 

그 다음에는 세워 놓은 상태에서 양쪽에서 밀어주세요. 또 한쪽은 세로로 밀거나 고정해주면서 다른쪽으로는 위에서 아래로 눌러 각을 잡아주는 작업을 반복해주세요. 예열로 익히면서 이렇게 계란말이 네 면의 모양을 잡아주게되면 각이 생기면서 두툼해지고 먹음직스러운 계란말이가 됩니다.

(요건 왕란 7개로 만들었을때 모습이에요.)


도마에 올려놓고 원하는 두깨로 자르고 접시에 옮겨주면 맛있는 계란말이가 완성됩니다! ^^


오늘은 계란이 조금밖에 없어 안타깝네요. 아이가 먹을거라 요정도 두깨로 잘랐습니다.


햄과 파, 양파가 들어가 안은 촉촉하면서도 결이 살아있고 부드러운 계란말이가 완성되었습니다.

계란말이에 자신이 없으시다면 처음에는 천천히 조금씩 말아주는것을 먼저 연습하시고, 마지막에 완전히 익기전 잔열로 이쪽저쪽을 눌러주면서 모양을 잡는 연습을 하시면 실력이 늘게 됩니다. 저도 처음에는 정말 계란말이에 자신이 없었답니다. 지금은 계란 갯수가 많아도 팬 모양과 관계없이 어떤 팬에서나 뚝딱 만들게 되었답니다.

 

계란말이는 말아줄 때부터 모양이 잡히는게 아니라 다 말아준 후에 네 면을 눌러주면서 두툼한 계란말이 모양을 만들어 완성한다는 사실! 이제 아셨죠? ^^ 생각보다 아주 쉬워요. 별것 아니지만 저처럼 자신이 없던 분들은 요렇게 하시면 실력이 금방 늘게 되실 거예요. 계란말이가 어렵다고 느끼셨던 분들은 이 팁으로 두툼하고 예쁜 계란말이를 자신있게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