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제철과일 사과, 똑똑한 세척 보관법
안녕하세요! 사과에는 비타민C와 유기산, 펙틴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그래서 피로 해소에도 좋고 노화도 방지하고, 배변활동도 활발하게 해주는 등 건강에 좋은 보석 같은 과일입니다. 저희는 시골에서 고모가 사과농사를 지으시면서 조금씩 나눠주셔서 감사히 맛있게 먹고 있답니다. 오늘은 10월의 제철과일 사과를 보관할 때 주의할 점과 편리하게 바로 꺼내먹을 수 있는 '똑똑한 사과 세척 보관법'을 소개할게요!
사과는 냉장보관을 해야 하는데요. 다른 과일과 달리 보관에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사과는 공기와 접촉을 하게 되면 '에틸렌 가스'를 뿜어내는데요. 이렇게 되면 같이 보관하는 다른 과일이나 채소까지 함께 익게 만들게 됩니다. 그래서 사과는 비닐팩 등에 담아서 공기와 최대 접촉하지 못하게 밀봉해서 보관합니다!
사과의 당도를 유지하면서 맛있게 보관하려면 0~1에서 보관하는 게 좋다고 해요. 사과는 저장성이 좋은 과일이라 오래 보관이 가능한데요. 요즘 세척사과도 아주 많이 판매하고 있죠? 그런데 세척사과는 가격이 높은 편이에요. 사과를 미리 몇 개씩 세척을 해서 보관하면 먹고 싶을 때마다 바로 꺼내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서 좋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가 보관하고 있는 사과 세척 보관법을 소개할게요!
사과에 베이킹소다를 뿌린 뒤 살살 마사지를 해주고 물을 부어 5분 정도 담가 두었다 헹궈주세요.
사과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려 5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건져줍니다. 이 과정으로 껍질에 남아있는 잔류농약도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어요. 흐르는 물에 헹궈준 뒤 키친타올로 물기를 꼼꼼하게 닦아주세요. 사과에 윤기가 솔솔 돌면서 아주 먹음직스럽게 변신을 했네요!
이제 사과를 한 개씩 랩으로 감싸주세요.
랩 대신 비닐팩에 1~2개씩 넣고 묶어주는 방법도 좋아요.
꼼꼼하게 하나씩 랩으로 감싸 준 사과를 지퍼팩에 나누어 담아주세요. 지퍼를 꼼꼼히 닫아 공기와 차단을 시켜 같이 보관하는 과일들이 익지 않도록 보관하는 것이 사과 보관법의 핵심이에요!
이렇게 보관하면 함께 두는 과일이나 야채 등이 사과의 영향을 받지 않아서 각각 신선하게 오래 보관을 할 수 있답니다. 세척과정은 조금 번거로울 수 있지만 이런 방법으로 사과를 세척 보관하게 되면 깨끗하게 세척을 했기 때문에 껍질째 먹을 수도 있고 먹고 싶을 때마다 일일이 세척하지 않아도 바로 먹을 수 있어서 편리하답니다. 참고로 사과와 보관하면 좋지 않은 과일은 수분이 많은 '배'가 대표적인데요. 사과와 보관하면 쉽게 무를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반면 사과와 함께 보관하면 좋은 과일은 '떫은 감'과 '단단하고 덜 익은 키위'가 있답니다. 사과의 에틸렌 가스가 '떫은 감'이나 '덜 익은 키위'를 보다 빨리 익을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이죠!
제철이라 더 맛있는 사과! 언제든 바로 꺼내먹을 수 있는 '똑똑한 사과 세척 보관법'으로 신선하게 보관하면서 쉽게 드셔 보세요!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