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꿀팁

알아두면 유용한 '오징어 깔끔 손질법'

브런치스토리 2018. 5. 24. 08:25

쫄깃하고 맛있는 오징어! 오징어는 회에서 무침, 튀김까지 반찬은 물론 다양한 안주나 간식으로도 아주 사랑받고 있는데요. 맛있는 오징어 요리를 위해 손질은 필수입니다! 미리 손질을 해 놓으면 필요할 때 바로 준비할 수 있어 편리하겠죠? 오늘은 알아두면 유용한 '오징어 깔끔 손질법'을 소개합니다.




오징어 2마리를 준비했는데요. 바로 먹기 어려운 상태라 손질을 해서 냉동실에 넣어놓으려고 해요. 한 마리는 잘라놓고, 한 마리는 통으로 보관할 예정입니다.



오늘 오징어 손질에 필요한 재료는 굵은소금이에요. 오징어 껍질 벗길 때와 다리를 세척할 때 사용하면 아주 유용하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오징어를 직접 손질해보겠습니다!




   오징어 손질하기    


   순서 ①     내장과 뼈 분리하기

① 오징어를 뒤집어(머리로 구분) 놓고 가운데에 살짝 칼집을 넣어 배를 갈라줍니다.

② 다리 부분을 잡고 몸통과 떼낸 뒤 위로 잡아당기면서 내장과 몸통을 분리해주세요.

③ 오징어 뼈도 머리 부분부터 아래까지 쭉 잡아당겨 남김없이 제거해줍니다.

④ 몸통에 남아있는 내장이나 찌꺼기들을 칼로 긁어 깔끔하게 제거해주세요.



※ 통으로 손질할 오징어는 배를 가르지 않고 몸통과 붙어있는 부분을 먼저 떼어낸 뒤 손끝을 집어넣고 내장이 터지지 않게 조심하면서 내장과 뼈, 부산물들을 꺼내 오징어 속을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순서 ②     내장, 눈, 입 제거하기

① 먼저 내장과 붙어있는 부분을 칼로 잘라 다리와 내장을 분리해줍니다.

② 분리한 다리의 가운데 부분을 오징어의 눈이 있는 곳까지 잘라 양쪽 눈을 꺼내 주세요. 이 부위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잘라주셔도 됩니다.

③ 오징어 다리 가운데를 위에서 아래쪽으로 눌러주면 오징어 입이 쏙 나오는데요. 오징어 이빨(2개)만 제거해주셔도 되고 입을 이렇게 쏙 빼 주셔도 됩니다.



   순서 ③     다리 손질하기

① 칼 끝을 이용해 오징어 다리에 붙어있는 빨판을 긁어냅니다.

② 긴 다리 2개의 끝을 먼저 자른 뒤 남은 다리의 끝부분도 잘라주세요.



   순서 ④     오징어 껍질 벗기기

칼을 이용해 오징어 껍질 끝부분을 긁어 껍질을 살살 안쪽으로 쓸어줍니다.

② 이 부분에 굵은소금을 놓고 문질러 주면 껍질이 쉽게 밀리는데요. 결정이 큰 소금을 잡고 비벼준 뒤 들뜬 껍질 끝을 잡고 쭉 잡아당기면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③ 머리 부분도 벗기고 싶다면 소금을 사용해 같은 방법으로 앞 뒤 모두 벗겨주세요.

※ 오징어 껍질을 벗길 때는 오징어를 씻지 않은 상태에서 벗겨야 더 잘 벗겨진답니다. 그러니 껍질을 벗긴 뒤에 세척을 하는 게 좋겠죠? 오징어 껍질에는 피로 해소와 피부미용에 좋은 타우린이 다량 들어있다고 하나 호불호가 갈리므로 기호에 따라 벗길지 말지를 선택합니다.



   순서 ⑤     오징어 세척하기

① 오징어 다리에 굵은소금을 뿌린 뒤 빡빡 문질러 소금 마사지를 해줍니다. 한 손으로 다리 윗부분을 잡고 다른 손으로 아래까지 쓱쓱 쓸어주면 다리에 남아있는 빨판도 제거할 수 있어요.

② 소금으로 문질러준 다리는 손질해놓은 몸통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주면 세척 완료!



   순서 ⑥     오징어 자르기

① 먼저 오징어의 긴 다리를 짧은 다리에 맞춰 자른 뒤 나머지 부분도 먹기 좋게 자릅니다.

② 오징어에 격자무늬를 넣고 싶다면 몸통을 자르기 전에 원하는 대로 칼집을 넣어주세요.

③ 머리를 먼저 분리하고 먹기 좋게 자른 뒤, 몸통을 반으로 잘라 원하는 두께로 자릅니다. 통으로 손질해 준 오징어도 자르고 싶다면 원하는 두께의 링 모양으로 잘라주세요.


오징어 손질이 끝났습니다. 이제 오징어로 맛있는 요리를 즐겨보세요. 바로 요리하지 않는다면 소분해 냉동실에 보관하는 게 좋아요. 그럼 어떻게 보관하는 게 좋을 지 한번 살펴볼까요?




   오징어 보관하기    


오징어를 바로 먹지 않고 보관해야 한다면 용도에 맞게 손질한 뒤 요리에 사용할 만큼씩 소분하여 지퍼백이나 비닐에 넣고 납작하게 눌러서 보관합니다. 위로 높게 담지 않고 얇게 펴서 보관하면 여러 개를 쌓아서 보관하기에도 용이하고 해동 시간도 오래 걸리지 않아 좋습니다. 지퍼백을 이용한다면 공기를 빼준 뒤 압축 보관하면 더 좋겠죠!



오징어는 피로 해소, 노화 방지,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고 해요. 맛도 있고 효능도 많은 알찬 오징어! 손질과 보관 방법 잘 보셨나요? 지금까지 알아두면 유용한 '오징어 깔끔 손질법'이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