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조리

쌀쌀한 날엔 얼큰하고 칼칼한 '백종원 김치찌개'

안녕하세요! 브런치예요. 쌀쌀한 날엔 유독 따끈한 국물요리가 생각나는데요. 돼지고기에 매콤한 김치를 넣고 보글보글 끓인 김치찌개가 있다면 다른 반찬 없이도 밥 한 그릇 뚝딱 할 수 있겠죠! 오늘은 믿고 먹는 백종원 레시피로 김치찌개를 끓여봤어요. 만들기도 쉽고 맛도 좋은 김치찌개, 지금부터 함께 만들어볼까요?




   재료 소개   

재료(4~5인분) : 김치, 고기 300g, 청양고추 2~3개, 대파 1~2개, 고춧가루 2T, 다진 마늘 1T, 국간장 약간, 새우젓 조금, 쌀뜨물 1.2리터 정도


※ T는 밥 수저 기준입니다. 저는 여기에 두부(1/2팩)를 추가했구요. 고춧가루는 굵은 고춧가루와 고운 고춧가루가 있다면 1:1로 섞어서 만들면 색도 좋고 칼칼한 맛을 낼 수 있다고 하고, 고기와 김치의 비율은 1:3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요리 시작   

① 고기와 김치는 큼직큼직하게, 대파와 청양고추는 적당한 두께로 썰어 준비해요.





② 먼저 쌀뜨물에 돼지고기를 넣고 센 불로 끓여주세요.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김치를 넣고 다진 마늘 1T, 청양고추, 대파, 고춧가루 2T를 넣고 팔팔 끓입니다.



③ 국간장 1/2~1T 넣어 향을 내고, 맛을 보면서 새우젓을 조금씩 추가해 간을 해요.




④ 조금 더 끓이다가 불을 끄면 김치찌개 완성! 저는 두부를 넣고 끓여주다 불을 끄고 송송 썬 대파와 청양고추를 조금 더 올려 마무리했어요. ^^



   요리 완성   

요즘 날씨에 딱 어울리는 얼큰하고 칼칼한 백종원표 김치찌개! 잘 익은 돼지고기를 건져먹는 재미도 있고 김치와 함께 국물을 밥에 끼얹어 쓱쓱 비벼 먹어도 정말 맛있어요. 안주로도 참 좋아요. 따끈한 김치찌개 한 그릇에 하루의 피로가 싹 녹는 기분이네요. 오늘은 얼큰하고 칼칼한 김치찌개 어떠세요? 그럼 오늘도 맛있는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