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조리

아삭아삭한 여름 별미 '참외 생채' 만들기

름 대표 과일 참외! 더운 요즘, 제철 맞은 참외를 냉장고에 넣어두고 시원하게 즐겨먹고 있는데요. 오늘은 참외로 아삭아삭한 여름 별미 '참외 생채 만들기'를 포스팅합니다. ^^



   재료 소개   

참외 3개, 대파 1개, 절임물(소금 1T, 설탕 1T, 물 100ml), 양념(고춧가루 3T, 진간장 1T, 액젓 1T, 올리고당 1T, 식초 1T, 다진 마늘 0.5T), 통깨 (※ 참외 크기에 따라 양념의 가감이 필요해요!)


   요리 시작   

① 먼저 굵은소금을 이용해 참외 표면을 잘 문질러 세척합니다. 양 꼭지 부분을 제거하고 반으로 가른 뒤, 숟가락을 이용해 씨를 깨끗하게 제거하고 기호에 따라 2~5mm 두께로 채썰어주세요.



② 설탕 1T, 소금 1T, 물 100ml를 섞고 골고루 저어 소금과 설탕을 물에 잘 녹여주세요.



③ ②에 참외를 넣고 잘 버무려준 뒤 30분 정도 절여주세요. 절임물의 양의 적기 때문에 10분에 한 번씩 뒤적거려 골고루 절여지게 해줍니다.




④ 고춧가루 3T, 진간장 1T, 액젓 1T, 올리고당 1T, 식초 1T, 다진 마늘 0.5T를 넣고 잘 섞어준 뒤 잠시 두어 숙성시켜줍니다.



⑤ 참외가 잘 절여지면 색이 투명해지고 부드러워져 구부려도 잘 부러지지 않아요. 물로 헹군 뒤 물기를 잘 짜주세요. 손으로 한 줌씩 잡고 짜 보면 물이 생각보다 마구 나와서 놀라요. 참외는 수분이 많기 때문에 이때 최대 물기를 빼주셔야 해요!



⑥ 물기를 쪽 짜준 절인 참외에 미리 만들어 둔 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해준 뒤 대파와 통깨를 넣고 잘 버무려주세요.



⑦ 접시에 옮겨 담으면 '참외 생채' 완성!



   요리 완성   

아삭아삭 맛있는 여름 별미! 매콤하고 상큼한 '참외 생채'가 완성되었어요!



야들야들 아삭아삭한 참외의 식감과 매콤 짭짜름, 달콤한 맛이 반찬으로 딱이에요. 자꾸 손이 가는 제철 별미입니다.^^



더운 여름, 수분과 비타민 C가 많아 갈증 해소와 피로 회복에 좋은 '참외'로 아삭아삭한 여름 별미 생채를 만들어 밑반찬으로 즐겨보시면 어떨까요? 오늘도 더위 조심하시고 행복한 날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