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조리

비오는날 딱! 매콤하고 바삭한 '건새우 김치전'

비가 부슬부슬 내리는 날! 이럴 때는 바삭하게 구운 부침개가 생각나지요. 이제 정말 장마철인가 봅니다. 오늘은 집에 있는 간단한 재료를 넣어 달달하고 매콤 바삭한 '건새우 김치전'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재료(부침개 3장 정도) : 김치 1/4포기, 건새우 한 줌, 청양고추 2개, 양파 1개, 부침가루 1컵(종이컵 기준), 생수 2/3컵, 카놀라유


먼저 부침가루 1컵에 생수 2/3컵을 넣고 덩어리가 없어질 때까지 잘 저으며 섞어주세요. 오늘은 양파를 한 개 다 쓸 거라서 물을 조금 덜 넣고 걸쭉하게 해주시면 좋은데요. 상태를 보면서 조절해주세요. 저는 '가루는 조금, 야채는 많이!'를 지향하는 편이에요. 가루를 조금 넣어도 부서지지 않고 충분히 바삭하게 잘 구워지니 걱정 마세요. 반죽이 주가 아니라 야채에 부침가루를 조금 묻혀주는 느낌으로 보셔도 될 것 같네요^^


양파와 청양고추, 김치를 채 썰고 건새우와 함께 반죽에 넣어주세요.


골고루 섞어 반죽과 잘 섞이게 해주세요. 양파에서 수분이 빠져나와 반죽이 조금 묽어집니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중불로 달궈준 반죽을 올리고 뒤집개를 이용해 펼쳐주세요.


반죽은 적고 양파가 듬뿍 들어가 높이가 높은 것 같지만 익으면 숨이 죽어 얇아집니다. 팬에 달라붙지 않도록 한 번씩 팬을 흔들어 주면서 구워주세요. 묽은 반죽이 익어가면 뒤집어서 반대쪽도 타지 않게 구워줍니다.


얇게 한 장, 두툼하게 한 장 부쳐봅니다. 뒤집개로 가끔 끝부분 모양을 잡아주면 네모 모양이 되는데 이것도 재밌어요. 네모나게 만들어서 사각 접시에 담아도 예쁩니다.


큼직하게 부친 것까지 3장을 굽고 나니 반죽이 딱! 바닥을 보입니다. 둘이 먹기 딱 좋은 건새우 김치전 석장이 바삭바삭하게 구워졌습니다.


일단 첫맛이 매콤한 맛이 확~ 났는데요. 청양고추를 더 넣으려고 했는데 썰다 보니 많이 매운 고추라서 두 개만 넣었는데 더 넣었으면 많이 매웠겠네요. 맛을 보니 청양고추 덕분에 아주 매콤하고 더 맛있네요.



김치만 넣어도 맛있는데 오늘은 건새우도 넣었더니 바삭한 식감이 느껴지면서 짭짤한 맛이 나서 좋았어요. 건새우를 씹어보니 새우깡 과자와 비슷한 맛이 나네요^^


양파를 채 썰어 듬뿍 넣었더니 달달하고 부드러워 맛있었어요. 구운 양파는 언제나 맛난 것 같아요^^


바삭바삭 기름에 맛있게 구워진 건새우 김치전! 매콤하고 바삭한 맛이 아주 일품이네요.


비가 오는 날에 생각나는 김치전 한 장에 기분도 업! 되었네요. 지금까지 '비 오는 날에 딱! 매콤하고 바삭한 건새우 김치전'이었습니다. 날씨는 흐리지만 기분은 맑고 쾌청한 하루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