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오래 묵은 가스레인지 찌든 때 청소하는 팁

바쁘다 보니 청소를 자주 하지 못해 찌든 때가 오래된 채로 사용하고 있는 자취생 친구의 가스레인지 상태입니다. 오늘은 오래된 가스레인지의 찌든 때를 속 시원하게 청소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조리하다 끓어 넘치고 떨어진 음식물 찌꺼기가 그대로 방치되어 딱딱하게 눌러붙은 지 오래 된 가스레인지! 한번 청소해볼까요?



대접이나 면기를 두 개 준비해 베이킹소다 2T, 구연산 1t를 각각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줍니다. 여분의 구연산을 더 준비해주시고, 구연산을 녹인 물은 식힌 후 분무기에 넣어주세요.


가스레인지에서 삼발이와 버너 받침대를 분리해 싱크대 배수구를 막아놓은 뒤 구연산을 골고루 솔솔 뿌려줍니다.


뜨거운 물을 채워 잠기게 해 준 뒤 아까 대접에 녹여놓았던 베이킹소다물을 부어줍니다.


그럼 신기하게 보글보글 거품이 일어나는 걸 볼 수 있어요. 이렇게 30분 정도 담가주면 붙어있던 음식물과 찌든 때가 불고 물에 녹아나 물 색이 누렇게 됩니다. 찌든 때가 심하다면 시간을 조금 늘려주세요. 찌든 때는 닦아낼 수 있지만 삼발이가 오래돼서 탄 자국과 한 몸이 되거나 녹슨 부분은 한계가 있어요. 찌든 때만 분리해 세척하는 게 목표입니다.



삼발이를 불려주는 동안 이제 가스레인지 상판에 찌든 때를 제거해야 합니다. 만만치 않아 보였기에 각오를 단단히 해야 했어요.


만들어 놓은 구연산수를 오염부위 전체에 골고루 흠뻑 뿌려줍니다. 가스레인지에 바짝 달라붙어있는 찌든 때가 잘 분리되게 도와줘요. 또 구연산은 세정효과가 좋아 청소 세제로 아주 좋아요. 또 정균 작용을 하기 때문에 세균을 줄여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흠뻑 뿌려준 뒤 10분 정도 방치해주세요.


이제 칫솔과 수세미, 물티슈, 행주를 준비해주세요. 더러운 부위는 칫솔로 마구 문질러 주세요. 눌어붙어있던 기름때와 음식물 찌든 때가 일어나기 시작해요. 물티슈로 더러운 찌꺼기들을 닦아주세요. 아주 심하게 눌어붙은 곳은 거친 수세미(철수세미는 안돼요!)로 싹싹 문질러주어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잔여물이 남아있다면 구연산수를 더 뿌려주면서 행주로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구연산을 풀고 베이킹소다물에 불려두었던 삼발이는 주방세제로 간단하게 설거지하듯 세척해준 뒤 물기를 건조해주세요. 


가스레인지 본체와 손잡이 부분도 닦아주어야 하는데요. 손이 닿지 않는 틈새에는 면봉이나 이쑤시개(물티슈 한 장을 씌워서 사용)를 이용해 찌든 때를 제거해 주고 전체적으로 구연산수를 뿌려 깨끗하게 닦아줍니다. 가스레인지 주변 타일 등에 조리하다 튄 자국에도 분무기를 이용해 구연산수를 뿌린 뒤 행주로 닦아주면 쓱쓱 잘 지워집니다. 요 물에 구연산 한 스푼 넣고 만든 구연산수가 아주 유용하게 쓰이네요.



아주 깨끗해졌네요. 과정은 아주 순탄치 않았답니다. 찌든 때가 너무 오래돼서 수세미질을 많이 해줬어요. 칫솔도 너무 더러워서 두 개나 버렸습니다.


세척 후 건조한 받침대와 삼발이를 끼워주고 가스레인지가 잘 켜지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청소 전보다 불꽃이 고르게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었어요. 주변까지 싹싹 닦아줬더니 아주 깨끗해졌습니다.


지저분하고 오래되어 그냥 버리고 새로 하나 살까 생각했던 친구는 그래도 아직 쓸만하다며 가스레인지를 흐뭇하게 바라봅니다. 구연산수 만드는 건 아주 쉬우니 앞으로는 자주 청소하라고 쓴소리 담긴 잔소리를 조금 했습니다^^;;;; 찌든 때로 가득해서 청소하기 겁이 났던 가스레인지, 이렇게 깨끗해지다니 정말 너무 보람차네요. 주방이 훤해진것 같아 제 기분도 아주 상쾌하네요!



청소 전과 후를 비교해보니 정말 차이가 많이 나네요. 가벼운 기름때는 금방 제거되니 오래 두지 마시고 주기적으로 청소해주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참고로 삼발이와 받침대 등을 담아 놓으실 때는 싱크대보다는 뜨거운 물을 담아 놓을 수 있는 스텐 대야나 큰 그릇이 물도 절약하고 세제도 덜 쓸 수 있는 방법인 것 같습니다. 오래 묵은 가스레인지 찌든 때! 이제 구연산수로 자주자주 청소해주세요! 오늘도 맑고 깨끗한 하루 만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