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조리

제철 토마토로 만든 이색 반찬 '토마토 김치'

안녕하세요. 브런치입니다! 요즘 토마토 수확이 한창인데요! 언니네 밭에서 직접 수확한 토마토를 한 아름 얻어왔어요.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그중 라이코펜은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노화를 방지하고 젊음을 유지시켜주고 전립선암, 유방암 등의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죠'토마토가 빨개지면 의사의 얼굴은 파래진다'는 말이 있듯이 토마토는 건강에 아주 좋은 채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건강에 좋은 토마토로 만든 '토마토 김치'를 포스팅합니다. 토마토로 김치를 만든다니 어째 좀 어색한가요? 그러나 '토마토 김치', 꽤 맛있습니다. 함께 만들어봐요! ^^



먼저 깨끗하게 씻은 토마토(중 4~5개)가 잠길 정도로 물을 넣은 뒤 소금을 한 줌 넣어 저어주세요. 마지막에 토마토를 넣어 버무리기 전까지 준비하는 동안 계속 담가 두시면 되겠습니다.


야채를 깨끗하게 씻어 준비한 뒤, 양파 1개, 무 한토막을 채 썰어주세요. 쪽파와 부추는 5cm 정도 길이로 잘라주세요.


무에 소금을 한 줌 뿌려 절여주세요.


양념을 만듭니다. 고춧가루 3T, 다진마늘 1T, 다진 생강 0.5T, 매실청 2T, 새우젓 1T, 소금 0.5T를 섞은 후 숙성시켜 줍니다.



절여진 무의 물기를 짠 뒤, 10분 이상 숙성시킨 양념장에 넣어 버무려주세요.


부추, 쪽파, 양파도 넣어 살살 버무려 주세요.


알싸한 무와 부추, 쪽파가 양념과 어우러져 매운맛에 새우젓이 들어가 시원한 맛이 느껴져요. 아삭아삭 아주 맛있는 김칫소가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소금물에서 건진 토마토의 꼭지를 제거하고 한입 크기로 썬 뒤, 김칫소와 살살 버무려 줍니다.



짜잔! 이렇게 토마토 김치가 완성되었습니다. 색이 참 예쁘죠? 아주 싱싱하고 먹음직스럽네요.


접시에 담고 통깨를 솔솔 뿌려줍니다.


우리가 늘 먹던 입에서 녹는 토마토와 매콤 짭짤한 양념과 아삭아삭한 채소들이 어울려 생소하지만 꽤 맛있는 김치가 되었네요! 김칫소의 알싸함과 아삭아삭함이 그대로 전해져 생생한 김치 맛이 느껴집니다. 토마토 김치는 토마토가 금방 물러지기 때문에 오래 두시기보다는 조금씩 만들어서 수일 내에 바로바로 드시는 게 좋아요. 조금 익은 후에 먹어도 아주 맛있답니다.


감칠맛 나는 양념 맛에 손이 가고, 토마토를 깨물면 매운맛이 완화되는 느낌이 나는 시원한 김치 맛을 느낄 수 있는 이색 반찬이 완성되었습니다. 제철 토마토로 맛있는 건강 김치를 만들어보세요! 재료도 간단하고 새로운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오늘도 맛있는 하루 보내세요!^^


토마토 김치 재료 : 토마토 4~5개(중사이즈), 양파 1개, 무 1토막, 쪽파 한줌, 부추 한줌, 소금, 통깨, 양념장(고춧가루 3T, 다진마늘 1T, 다진 생강 0.5T, 매실청 2T, 새우젓 1T, 소금 0.5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