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버리면 손해! 쌀뜨물 200% 알찬 활용법 10

안녕하세요! 브런치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무심코 버리는 쌀뜨물을 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팁을 소개합니다^^


쌀뜨물을 이용하실때는 쌀을 씻은 첫번째 물은 버리시고 두번째 쌀뜨물을 이용하셔야 해요! 그럼 지금부터 쌀뜨물의 200% 알찬 활용법, 한번 살펴보실까요? ^^



 1  뽀얗고 예쁜손 만들기 

쌀뜨물은 미백효과가 뛰어나 뽀얀 손을 만드는 재료로 아주 좋습니다. 쌀뜨물에 올리브 오일을 두방울 섞은 후 손목까지 부드럽게 마사지 하면서 씻어줍니다. 쌀뜨물을 살짝 데워서 미지근하게 사용하는 것이 팁!


 2  건조한 피부엔 자연보습제 

쌀뜨물을 섞어 목욕을 하면 쌀의 전분속에 든 성분들이 피부에 균형막을 형성하여 건조한 피부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건조한 피부라면 쌀뜨물을 버리지 말고 목욕시 꼭 사용해보세요^^ 


 3  묵은 때 제거, 코팅 효과 

쌀뜨물은 좋은 청소도구가 되는데요. 쌀뜨물을 분무기에 넣고 가구나 바닥에 뿌린 후 마른걸레로 닦아주면 때가 제거될 뿐 아니라 왁싱작업을 한 것처럼 코팅이 됩니다. 또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효과와 습도를 조절해주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4  고무장갑의 얼룩제거 

고무장갑에 빨갛게 밴 얼룩은 쌀뜨물에 담가두면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장시간 담가두어야 효과가 좋은데요. 얼룩이 지워졌다면 물로 헹구고 뒤집어서 물기를 제거하고 잘 건조해 준 뒤 사용하면 아주 위생적입니다.


 5  밀폐용기의 얼룩과 냄새제거 

김치 등의 반찬을 담는 플라스틱 용기들은 얼룩이 잘 생기고 냄새가 잘 빠지지 않을 때가 많은데요. 이때 쌀뜨물을 가득 붓고 햇볕에 몇시간 정도 두면 냄새도 사라지고 얼룩도 제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김치냄새는 쌀뜨물이 가장 효과가 좋아요.



 6  무의 아린맛 제거 

무를 쌀뜨물에 담가두면 무 특유의 아린 맛을 없앨 수 있습니다. 감자, 토란 등을 삶을 때에도 쌀뜨물을 이용하면 아린맛이 사라지고 부드러운 맛을 냅니다.


 7  감칠맛내는 영양육수 

쌀뜨물로 요리를 하면 영양가도 높아지고, 구수하고 감칠맛나는 국물맛을 낼 수 있습니다. 또 찌개나 국이 너무 조려졌거나 짤 때에도 이를 보완해주는 육수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8  친환경 설거지 

쌀뜨물을 사용하여 설거지를 하면 쌀뜨물에 든 녹말이 지방을 분해하기 때문에 별도의 세제가 없이도 설거지가 가능합니다. 기름기가 심한 경우에는 키친타올이나 신문지로 한번 닦아준 뒤 설거지 해줍니다. 쌀뜨물로 설거지를 하면 세제를 사용하지 않아 주부습진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9  세제없이 세면대 청소 

쌀뜨물을 세면대에 붓고 스펀지나 수세미로 문질러 준 뒤 물로 헹궈주면 별도의 세제없이도 깨끗하게 청소 할 수 있습니다. 쌀뜨물을 분무기에 넣고 뿌린 뒤 마른수건으로 닦아주는 방법도 좋습니다.


 10  화초에 영양과 수분공급 

화초 등의 식물에 쌀뜨물을 부어주면 수분을 공급해주는 것은 물론 영양분을 더해 싱싱하게 자랄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제 버리기 아까운 쌀뜨물, 그냥 버리지 마시고 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해 보시면 어떨까요? ^^